어떤 제형들이 있을까?
영양제에는 정말 다양한 제형들이 있다. 어떤 성분은 특정 제형으로 밖에 못 만드는 것도 있을 수도 있고, 다른 제형으론 다 만들 수 있어도 특정 제형으론 못 만드는 성분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대게 알약형태(타블릿)와 연질캡슐(소프트젤), 경질캡슐(캡슐형)이 일반적이다. 그외에도 성분에 따라 파우더(분말) 형태의 제품이 있을 수도 있고, 츄어블이나 액상형 같은 특별한 제형도 있다. 각 제형은 장단이 있으므로, 대표적인 제형들 위주로 장단을 한번 알아보겠다.
1. 알약형(타블렛)
첫번째로 알약 혹은 타블렛으로 불리는 형태의 제형이다. 위 사진에서 볼수 있 듯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알약의 모양을 하고 있다. 자주 볼수 있는 제형이나 이 제형에는 단점이 있는데, 제품의 주요성분 외에 다른 성분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 제형이다. 특히 무부형제 제품이 아닐 때 문제가 된다. 같은 함량의 제품이라면 캡슐(경질캡슐) 제형 보다 2배 이상 많은 부형제가 들어 간다. 부형제의 안전은 검증되었다고는 하나 주요성분이 아닌 불필요한 부형제를 과하게 섭취할 필요는 없다. 무부형제 제품이 아니라면 이 타블렛 제형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연질 캡슐(소프트젤)
다음은 소프트젤이라고도 불리는 연질 캡슐 제형이다. 제품의 주요성분을 기름과 함께 젤라틴캡슐 안에 넣은 형태이다. 연질 캡슐 제품은 전부 무부형제 제품이다. 부형제는 성분이 잘 배합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기름과 함께 배합되어 있으므로 부형제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추가적인 부형제를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장점이나, 불필요한 기름을 추가적으로 섭취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다. 부형제 대신 기름과 배합 했기 때문에 기름 섭취를 피하는것은 불가능하다. 보통 대두유같은 싼 기름을 쓰지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MCT오일 같은 고급 식용유를 쓰는 제품들도 있다.
3. 경질 캡슐
다음은 경질 캡슐 제형이다. 일반적으로 캡슐이라고도 불린다. 캡슐 안에 제품의 주요성분이 분말형태로 들어 있는 형태다. 부형제가 들어 있는 제품이라면 타블렛 제형에 비해 50~80%까지 부형제가 덜 들어간다. 그래서 부형제가 첨가되어 있는 제품이라면 타블렛형보다 경질 캡슐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부형제 제품이라면 두 제형 모두 상관 없다.
4. 파우더(분말)
마지막으로 파우더(분말) 제형이다. 일반적인 제형은 아니나, 비타민C, 베리류 제품, L-카르니틴 등 몇몇 제품들은 이 제형의 제품들이 있다. 파우더형 제품은 일반적으로 무부형제 제품이고, 가성비가 좋다. 단 산화에 약한 성분이라면 제품의 변질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관에 신경 써야 하며, 1회 분량을 조절하기가 쉽지 않다. 산화에 약한 제품이라면 한 포씩 소분된 파우더 제품을 선택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택일 것이다.
그럼 어떤 제형을 선택해야 할까?
항상 같은 한 형태의 제형이 가장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조건에 따라 가장 좋은 제형이 바뀔 수 있다. 무부형제 제품이라면 경질캡슐과 타블릿형이 우선 순위일 것이고, 경질 캡슐은 불필요한 기름을 섭취해야하므로 후 순위로 밀려 날것이다. 부형제 제품이라면 타블릿형보다 경질캡슐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산화에 강한 제품이라면 가성비 좋고, 성분에 변형이 가자 덜 가해진 파우더 제형이 우선적으로 고려 될 수 있다. 그리고 성분에 따라 생산되는 제형이 제각각이므로, 영양제 성분의 제품 라인들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제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제 > 유용한 영양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영양제의 효능에 대해 (0) | 2020.09.04 |
|---|
댓글